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케팅 전문가가 되려면?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입사하거나, 직접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관련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습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하는일은?

1. 마케팅 전문자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2.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비용 등을 고려하고 시장경향을 파악해 제품에 대한 시장 가격을 판단합니다.

3. 특정 상품과 경쟁 상품에 대한 시장분석을 하고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고 상품 확대 등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경영진에게 제공합니다.

4.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해 광고 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합니다.

5.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

1. 책임감과 조심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2.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분석적 사고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3. 소비자가 상품을 사고 싶게 만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풍부한 마케팅 전공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5. 상품에 대한 시장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미래 수요 및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6. 시장분석자료를 가지고 마케팅 전략 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를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설득력, 언어능력이 필요합니다.

7. 팀을 꾸려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성품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직업전망
  • 마케팅 전문가가 포함된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복리후생이란?

기업이 직원, 그 가족의 생활수준을 향상해 근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임금 이외에 마련하는 여러 복지정책.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지만, 취업경쟁이 심한 편입니다.
  • 정규 고용의 정도자 높은 편이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낮은 편입니다.
  • 전문성 요구에 따른 개인능력 향상이 필수적입니다.
  •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가능성과 직장이동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습니다.
  • 고용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는 편이나 고령자 친화성에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출처 커리어넷

반응형